AllRIDE 올라이드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 가능성 본문

신차리뷰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 가능성

올라이드 2021. 6. 21. 14:45


2022년형 현대 싼타페 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이 북미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입니다. 국내 시장에서 판매 중인 중형 SUV 하이브리드 모델은 쏘렌토가 유일하며, 아직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PHEV)은 하이브리드 차량과는 다르게 직접 전기 충전이 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100% EV 모드로 만 주행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단거리 운전자의 경우 이론적으로 차량을 전기차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공개된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공식 스펙은 13.8kWh배터리를 사용하며, 단일 충전으로 5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함께 하는 엔진은 1.6 터보 가솔린 엔진으로 4륜 구동 모델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합산 출력 260마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현대 싼타페의 파워 트레인은 2.5 가솔린, 2.0 디젤, 1.6 하이브리드, 1.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총 4개의 트림으로 운영이 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출시에 대한 국내시장은 미온적인 편입니다. 이미 싼타페가 '끝물'이라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특별히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비교할 때 큰 경쟁력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싼타페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가 불투명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올해 7월 1일부터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기준을 충족한 모델을 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만큼은 출시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딱히 큰 세제 혜택을 찾아볼 수 없고,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차라리 전기차를 선택하는 게 더 합리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기대할 수 있는 싼타페는 5세대 풀체인지 모델 MX5로 싼타페의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서 2022년 조기 출시를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글 / 올라이드

문의 / allri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