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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리뷰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 오너들은 베타테스터? 수소차의 허와 실

올라이드 2021. 12. 14. 12:14


현대차 그룹이 반도체 수급난을 겪고 있지만 그래도 지금 당장 구매할 수 있는 자동차도 있습니다. 역시나 잘 팔리지 않아서 인데요. 짧게는 6개월에서 최대 12개월은 기다려야하는 현대차. 하지만 이 차는 길어봤자 2달안에는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현대 전기수소차 넥쏘입니다. 

수소차라고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정확히 말하면 수소를 전기로 변환하여 모터로 구동하는 전기수소차입니다. 조만간 다가올 수소경제 시대를 예고하면서 남들 보다 빠른 기술에 대한 열망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쯤 고려해 보셨을 법한 차량인데요. 수소차에 대한 진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수소시장은 앞으로 더 커질 전망입니다. 현대 차가 유일하게 일본 시장에 진출한 차량도 넥쏘입니다. 친환경 자동차에 민감한 일본은 탈 디젤, 가솔린 하이브리드를 가장 먼저 실시한 나라이기도 합니다. 최근 수소차량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일본 수소차 시장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일본 번호판을 달고 있는 넥쏘를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현대차에서 가장 미래 경쟁력으로 생각하고 있는 자동차가 바로 수소차인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약 60여곳의 수소충전소가 있습니다.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주요 광역시를 중심으로 운영이되며, 지방 소 도시에서는 아직 찾아보기 힘듭니다. 수소는 1kg당 평균 8,000원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연비는 1kg당 100km가 조금 못미치는 수준입니다. 연비가 좋은 가솔린과 비교하면 8천원에 약 5리터 정도를 주유할 수 있고, 디젤 연비가 좋다는 가정하에 리터당 15km를 대입하면 8천원에 약 75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차량 및 주행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연비는 확실히 우수하지만 다른 불편함은 없을까요? 전기차에 비하면 충전시간은 빠른 편입니다. 만충시 약 6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대기시간 및 준비시간을 더하면 전기차와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수소 충전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동하는 시간을 더하면 오히려 전기차보다 더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수소라는 위험물 특성상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충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셀프 충전은 아직까진 어렵습니다. 따라서 심야에 충전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수소가 친환경 연료인것은 맞지만, 단순히 H20라는 화학식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바닷물에서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이 개발중에 있습니다만, 현재 생산하는 수소는 대부분 석탄 등 천연자원에서 추출한 것으로 실질적인 친환경 단계는 아니라는 비판도 받고 있습니다.

수소차는 가장 많은 2천만원대의 국가 보조금을 받습니다. 여기에 시도 보조금까지 더하면 실제 구입할 수 있는 넥쏘 가격은 약 4천만원입니다. 싼타페 보다 좀 더 투자하면서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인데, 재고 물량이 남을 정도로 판매율이 높지 않은 이유는 불편한 충전 인프라 뿐만이 아닙니다.

넥쏘 오너 커뮤니티 설문조사에 따르면 운전자중 절반이상이 악셀을 밟아도 차가 나가지 않는 출력 저하 현상과 브레이크 결함을 경험한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넥쏘의 파워트레인 무상보증은 10년 16만km입니다. 넥쏘를 구입하는 이들은 저렴한 연료값 때문에 장거리를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1년 3만킬로가 넘는 경우 약 5년이면 더이상 보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현재까지 전기차 서비스를 집 근처 영업점에서 쉽게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관련 문제가 발생할 시 전문 영업점에서 부품으로 통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넥쏘 스택 가격은 무려 4,000만원에 달하며 보증이 끝났을 경우 자비로 수리를 해야 하는 문제점도 안고 있습니다.

새 모델이 나올 때 일찍 구매하면 흔히 '베타 테스터'라는 놀림을 받습니다. 현재까지 판매된 넥쏘는 무려 1만대에 달합니다. 느리지만 언젠가는 꼭 가야할 길. 친환경 수소전기차 수소 인프라 조성을 위해 일조한 넥쏘 오너들을 위한 서비스 확대, 그리고 수소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점진적인 변화가 필요할 때입니다.

 

글 / 올라이드

문의 / allri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