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RIDE 올라이드

다 넣어도 제네시스 싸다! K8 3.5 AWD 완전 풀옵션 vs G80 깡통 당신의 선택은? 본문

신차리뷰

다 넣어도 제네시스 싸다! K8 3.5 AWD 완전 풀옵션 vs G80 깡통 당신의 선택은?

올라이드 2021. 3. 24. 21:11

기아 K8에 사양표와 가격이 공개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이 흔들리는 점이 발생했습니다. 바로 기아 K8 3.5 가솔린에 옵션이 단 하나도 빠지지 않은 5,051만원 트림과, 옵션이 하나도 안들어간 제네시스 G80 5,291만원 트림에 대한 비교입니다.

과거에는 두 차량을 감히 비교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랜저도 K7도 G80의 근처에 갈 수 없었는데요. K8는 뭔가 다릅니다. 가장 먼저 8이라는 차급의 변화, AWD, 3.5리터 고배기량, 길어진 차체등 얼마든지 G80과 견줄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라이드에서 준비한 특별 기획! G80 깡통과 K8 완전 풀옵션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차량의 사이즈입니다. 전장은 K8이 더 길고, 전폭은 G80이 더 넓습니다. 세단은 낮을 수록 더욱 스포티함을 나타내는데요. 전고는 K8이 더 낮습니다. 휠베이스는 후륜기반인 G80이 우세할 수 밖에 없고, 후륜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G80 깡통의 공차 중량이 K8 완전 풀옵션보다 높은편입니다.

더 길고 더 낮고 더 가벼운 K8의 외관은 전폭이 넓고 휠베이가 긴 제네시스에 비해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전륜기반의 태생적인 한계입니다. 그럼에도 제네시스와 버금까는 사이즈 스펙을 K8이 가지고 있다는 점은 높게 살 수 있습니다.

 

 

다음은 파워트레인입니다. G80 깡통엔 세타3 후륜방식 싱글터보 엔진이 장착됐습니다. 2500cc 4기통 가솔린 엔진이지만 터보때문에 배기량, 출력, 토크, 연비 모든 면에서 풀옵션 K8을 능가했습니다. 1,000cc에 가까운 배기량 때문에 세금면에서도 G80이 더 유리한데요.

아쉬워하긴 아직 이릅니다. 고급 차량일 수록 다기통 V6 엔진에 대한 감성과 부드러움을 선호하는 편이기에 자연흡기의 매력을 지닌 3.5 GDI 엔진도 나쁘지 않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옵션에서 큰 영향력을 갖추고 있는 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제네시스 깡통 휠은 18인치 다이어몬트 커팅 휠이 장착됐으며, 풀옵션 K8은 전용 스퍼터링 19인치 휠이 장착됐습니다. 휠은 일단 클수록 고급스러움과 비례하기 때문에 이 점에선 K8이 판정승을 거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는 각각 피렐리와 미쉐린으로 고급형 타이어가 장착됐으며 사이즈와 스펙은 비슷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좀 더 자세한 옵션 트림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하나도 빠지지 않은 옵션을 갖춘 K8은 플래티넘 등급에 파노라마 선루프, 드라이브와이즈, HUD 팩+스마트커넥트,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추가했습니다. 모두 추가한 가격은 5,051만원입니다.

 

 

제네시스는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기본 옵션으로 차량가는 5,291만원입니다. 한가지 인상깊은 점은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최하위 트림이지만 꽤나 많은 옵션 사양들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역시 썩어도 준치라고, 깡통도 제네시스가 더 좋을까요?

 

 

외장 사양에 대한 차이점입니다. 깡통 G80엔 없지만 풀옵션 K8에 있는 옵션들로만 간추려봤습니다. K8에는 순차점등 턴 시그널이 앞뒤로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차이점이라고 하기엔 소소한 부분이지만, 다소 특별하면서도 신기한 사양이 적용됐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외에 19인치 휠을 제외한 대부분은 거의 비슷한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장 사양으로 들어가면 좀 더 차이점이 생깁니다. K8부터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12.3인치 풀사이즈 슈퍼비전 클러스터, 나파가죽 혼커버, 샌드베이지 투톤 인테리어, 스웨이드 내장재가 들어가며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특히 고급차량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샌드베이지 커러를 K8 풀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이테크적인 관점에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대형 슈퍼비전은 깡통 제네시스보다 우수한 감성을 나타냅니다.

 

 

가장 중요시 되는 안전 사양입니다. 이 부분에선 깡통 G80이 더 나은 점이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에어백이 앞좌석 센터사이드에 하나더 있다는 점입니다. 그외엔 후방 주차 충돌방지보조, 네비게이션 기반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2 그것도 차로변경 보조 기능을 풀옵션 K8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는 자율주행에서 가장 최신 장비가 들어 있기에 K8 풀옵션이 더 유리한 사양입니다.

 

 

다음은 편의 사양입니다. 큰 차이가 없지만 차이나는 몇가지 아이템을 풀옵션 K8은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서라운드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입니다. 물론 상위 등급의 제네시스 G80도 갖추고 있는 옵션이지만 깡통 G80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두 차량 모두 고급 차량이기 때문에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와 공기청정기 시스템은 기본으로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시트와 기타 사양에서는 꽤 격차가 발생합니다.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릴렉션 컴포트 시트, 전동 익스텐션 시트, 뒷자석 통풍시트 등 시트에 대해서 만큼은 풀옵션 K8에 절대적으로 우수한 옵션 사양을 나타나냅니다.

뿐만 아니라 헤드업 디스플레이, 빌트인캠,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메리디안 사운드 시스템 등 첨단 사양에서도 훨씬 더 뛰어난 옵션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차이는 바로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파노라마 선루프, 전자제어 서스펜션, AWD를 풀옵션 K8에서는 찾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후륜방식인 G80에 AWD가 필수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깡통 G80의 단점이 두드러지는 점입니다.

 

 

 

재밌는 점은 이렇게 옵션에서 큰 차이가 나도 제네시스 G80이 더 비싸다는 점입니다. 무려 240만원이나 더 비싼 G80을 깡통으로 구입할 것인가? 아니면 모든것을 완벽하게 갖춘 K8을 선택할 것인가? 고민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 같습니다.

명분이냐 실리냐? 여러분의 선택은 어떠신가요?

전 깡통 G80 하겠습니다....


글 / 올라이드
문의 / allride@naver.com